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활동/내일배움캠프 UXUI 1기

[231226]UXUI디자인 입문 2주차 강의정리/HW_디자인 씽킹 적용해보기

by 은애옹이 2023. 12. 27.

12/26
2주차 강의 정리
*디자인 씽킹*
공감하기- 문제 정의하기-아이디어 발산하기-프로토타입 만들기-테스트하기
Q. 디자이너는 왜 디자인씽킹을 배워야 할까요?
A. 빠른 시간안에 논리적, 현실적으로 눈에 보이는 것으로 만들 수 있도록 도와주기 때문이다.
!!!효율적이기 때문!!!

-데이터 드리븐: 데이터를 중심으로 의사결정 하는 것
*데이터=사용자에 대한 이해

데이터 드리븐가 중요한 이유
1)정확도 높은 의사결정 가능, 만드는 사람의 취향이나 주관이 들어가지 않도록 객관성 유지
2)빠른 의사결정으로 제품 개발의 속도 향상
-데이터는 다수의 사람이 빠르게 공감할 수 있는 수단, 다수의 의사결정이 빨라질 수 있다.

그러나 데이터는 도구이기 때문에 사용자에 따라 결과가 달라질 수 있음, 그렇기에 데이터를 체계적으로 잘 활용할 수 있는 프로세스가 중요하다.

데이터(사용자 이해 도구) + 디자인씽킹(데이터를 체계적으로 활용할 수 있게 해줌)

[디자인씽킹 1단계] 공감하기
디자인씽킹의 가장 중요한 단계
공감대를 형성 후 충족되지 않은 욕구(Needs)와 불편한 점(Pain Point)파악
 방법1) A(활동)-E(환경)-I(상호작용)-O(사물)-U(사용자)_대상을 관찰하며 발견 내용을 주제에 맞춰 적어보기, 정답X 지나치게 분류하려고 애쓰지 않아도 된다.

 방법2)공감지도+6개 도표를 채우며 사용자의 어려움, 욕구를 유추할 수 있도록 도와주는 시각화 도구

방법3) 사용자 인터뷰_직접 만나서 Q&A, 제품 개발 전 과정에서 둘 두루 사용, 대상은 5명 정도, 단답형보다는 개방형 질문을 할 것!
*스프린트마다 인터뷰할수도

[디자인씽킹 2단계] 문제 정의하기
정의된 문제로부터 아이디어가 나오기 때문에 잘 정의해야함
-무엇이 문제인가?
-그것이 왜 문제인가?
-풀어야 할 문제 중 가장 중요한 것인가?
(문제 정의 단계 방법)
-친화도 분석
무작위 정보를 최대한 많이 수집 후 유사한 그룹으로 묶어 결과를 정리하는 것
가장 먼저 해결해야 할 문제/이슈 적고 그룹핑, 제목화, 인사이트 정리
-페르소나
제품의 사용자를 대표하는 가상의 인물을 의미
팀차원에서 우리의 사용자는 '누구'이다!->추가 정보로 더 정교하게 만들어 나감
-5 Whys
5번의 질문을 통해 표면적인 문제가 아닌 근본적인 원인을 찾기!
예) 다음 단계로 가지 못했다->왜? 다음 단계로 가는 버튼을 못찾았다->왜? 눈에 띄지 않았다->왜? 명도차이가 뚜렷하지 않았다 ...

-사용자 여정 지도
사용자의 경험 처음부터 끝까지 경험의 흐름을 시간이나 순서에 따라 분석하는 기법
제품 전체의 경험을 점검하고 개선점을 찾고 싶을 때 사용
행동을 기준으로 여정을 단계화 함
이 단계 안에서 사용자의 생각, 감정, 행동 등을 분석해 적기


[디자인씽킹 3단계] 아이디어 발산하기
정의한 문제를 해결할 다양한 아이디어를 내고, 가장 적합한 아이디어를 선택하는 과정
(아이디어 발산 단계 활용 방법)
-HWM(How Might We?)
'만약 ~할 수 있다면 어떨까?'라는 질문을 통해 가정과 상상 속에서 아이디어를 이끌어 내는 방법
예) 집안일을 빨리하길 원한다-> 어떻게 하면 집안일을 최소한의 시간으로 할 수 있을까?
사용자가 겪는 어려움보다 니즈에 집증!
-SCAMPER
7개의 키워드로 질문->대답
대체하기, 결합하기, 응용하기, 수정하기/확대하기/축소하기, 다르게 활용하기, 제거하기, 역발상해보기/다시 정렬하기
-브레인스토밍
-Yes and
"네 그리고~"라는 대화법, 상대의 말에 동의한 후 이야기를 이어나가보는 방식


[디자인씽킹 4단계] 프로토타입 만들기
사용자가 아이디어를 경험할 수 있도록 구제적인 제품이나 서비스로 개발한다. 최소기능으로!!
MVP(Minimum Viable Product)은 목적을 달성하기 위한 최소한의 기능만 구현한 제품. 아이디어의 핵심 기능만 최소한으로 만드는 것!
포인트는 최대한 빠르게 아이디어의 가능성을 검증하는 것 그렇기 때문에
1)최대한 간결하게
2)가능한 빠르게 실패 확인
3)빠르게 반복
(프로토타입 단계 활용 방법)
-와이어프레임
디자인이 아닌 구조!!!에 집중할 것 , 단순한 선과 도형만 사용
-목업
본격적인 UI 디자인 전에 '시각적 컨셉'을 공유하고 피드백 받을 때 사용, 모든 화면 X 컨셉이 잘 들어나는 화면 골라서 만들기
-프로토타입
실제 움직임 구현, 사용성 평가
최종 제품과 얼마나 유사하게 구현되었는지에 따라 Lo-Fi(Low fidelity)와 Hi-Fi(High-fidelity)로 나뉨


[디자인씽킹 5단계]테스트하기
-사용성 테스트
-휴리스틱 평가
1)최소한의 인지 부담
2)유연성
3)심미적 최소주의
4)회복탄력성
5)정보 제공성
-린캔버스
한 장 종이에 9가지 항목에 대한 질문을 던지고 답을 적는 활동
-역할극
어떤 방식으로 경험할지 시나리오 정하고 각자 역할 맡기, 서로 관찰하며 발견한 문제를 적어보고 사용자를 이해하기

*HW_디자인씽킹을 활용하여 개선 아이디어 도출하기*
스카이스캐너 앱의 홈 화면을 디자인씽킹 프로세스를 활용해 개선 아이디어 도출하기

1단계 공감하기 - 공감지도 사용
2단계 문제 정의하기 - 5 why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