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활동/내일배움캠프 UXUI 1기

[240307]TIL_팀프 7일차, 챌린지 반 특강

by 은애옹이 2024. 3. 7.

3/4

오늘은 튜터님께 설문지 첨삭을 받고 수정 후 배포를 진행했다.

그리고 핵심행동에 대해서 팀원들과 함께 정의해보는 시간을 가졌다.

방향성을 잡기 위해 진행을 하게 되었던 것이다.

그리고 오후에는 튜터님의 특강을 듣고 하루를 마무리했다.

 

*챌린지반 특강

 

[도메인]
B2B

- SaaS(Software a Service) 서비스형 소프트웨어 

- 기업과 기업 사이의 계약 관계

- 대표사례: 플렉스(HR 플랫폼), 그리팅(채용 관리 솔루션), 모두싸인(전자계약 서비스)

- 특징: 사용자 경험보다 비즈니스의 목표의 우선순위가 높을 수 있다.
            실험을 통해 검증하는 것보다 제품의 완성도가 더 중요할 수 있다.(A/B테스트를 하기 어려울 수 있다.)

소셜네트워크

- 대표사례: X, Threads, 인스타그램, 블라인드

- 특징: 개인의 정체성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적절한 수단이 필요하다.

           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하는 경험에 대한 사용성이 큰 영향을 미친다. (어떻게 콘텐츠를 사용하게 할 건지, 극장효과)

             광고 수익이 주요 매출원이다.

라이프스타일

- 대표사례: 오늘의집, 당근마켓, 직방, 에브리타임

- 특징: 한 제품안에 커뮤니티+콘텐츠+커머스를 모두 찾아볼 수 있다.

            슈퍼앱을 지향한다.

(슈퍼앱 대표 사례: 카카오톡, 토스, 우버, 그랩)

 

[플랫폼]

쉽게 말하면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환경

- 모바일 앱, 모바일 웹, 데스크톱 

접근성에서 차이

사용자 행동 패턴 등에 따라 적절함을 따져야 한다.

 

다른 플랫폼에서 연결되는 사용자 경험이라면 CTA나 버튼의 이름 등 디자인이 비슷하거나 같아야 한다.

 

[질문]

1. 디자인 컨셉을 잡는 법? 도메인에서 자주 쓰이는 색, 컨셉으로 전략을 세울 수 있다.

색이 가지는 감정을 활용하기 

 

2. 업체와 제휴를 맺는 것도 B2B로 볼 수 있는지? 수익 구조가 어디서 나는지에 따라서 B2B, B2C 분류할 수 있다.